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슬로우 조깅이 어르신에게 좋은 이유 3가지

건강

by 만보 마라톤 - 만보톤 2025. 8. 13. 18:15

본문

슬로우 조깅이 세간의 화제이다.

 

개인적으로 달리기가 부담되었다. 왜냐하면, 달리기는 무릎에 부담을 주는 것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물론, 달리기해야지 무릎 주변 근육이 강화되어서 무릎에 좋다고 하는 의견도 알고 있다. 그렇지만, 달릴 때 뒤꿈치가 땅에 닿는 순간 무릎에 무게가 확 실리는 것을 느낄 때, 과연 무릎이 괜찮을까 하는 걱정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이렇다 보니, 마라톤과 달리기가 대유행인 요즘, 달리기하는 것이 부담되었다.

 

그런데, 이 고민을 슬로우 조깅이 해결해 주었다. 그럼, 슬로우 조깅이 어르신들에게 좋은 이유 3가지를 알아보며 마저 이야기를 풀어 보겠다.

 

한강에서 즐기는 슬로우 조깅 - 만보톤

 

1. 무릎 관절 보호 달리기

     

    슬로우 조깅은 무릎 관절을 보호하는 달리기이다. 슬로우 조깅이 무릎 보호 달리기라는 과학적인 이유는 바로 앞꿈치 또는 중간 발바닥을 뒤꿈치보다 먼저 땅에 내딛는 달리기이기 때문이다. 그것도 보폭을 줄여서 달리기를 하므로 더욱 무릎에 무리가 안된다.

 

    이 과학적인 근거를 믿고 슬로우 조깅을 직접 실험했다. 그 결과 무릎에 부담이 없다는 것을 몸으로 느낄 수 있었다. 그러면서도 걷기와는 다르게 달리기의 효과도 얻을 수 있는 것이 슬로우 조깅이다. 달리기 효과란 심폐 기능, 심혈관 기능, 골밀도, 면역력, 스트레스 해소, 수면 개선, 인지 기능 향상 등 거의 모든 방면에서 좋다는 것이다. 어떤 뇌과학자는 달리기는 뇌운동이라고 할 정도로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는 곧 치매에도 좋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다음은 한국슬로우조깅협회에서 슬로우 조깅이 몸에 가져오는 변화로 언급하고 있는 내용이다. 슬로우 조깅으로 무릎 관절이 보호되면서도 아래와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있으니 금상첨화이다.

 

심혈관 건강의 '지킴이': 슬로우조깅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압을 조절하여 심장병, 뇌졸중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마치 심혈관 건강의 든든한 지킴이 역할을 하는 셈입니다.

체지방 감소의 '열쇠': 낮은 강도의 운동이지만 꾸준히 지속하면 체지방 감소에 효과적입니다. 다이어트는 식이요법과 함께 운동이 병행되어야 효과가 극대화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슬로우조깅은 체지방 감소의 열쇠가 될 수 있습니다. ​

근력 강화의 '주역': 달리기는 기본적으로 하체 근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슬로우조깅도 예외는 아닙니다. 꾸준히 하면 허벅지, 종아리 근육을 강화하여 탄탄한 하체를 만들 수 있습니다.

뼈 건강 증진의 '일등공신': 슬로우조깅은 뼈에 적절한 자극을 주어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뼈 건강은 특히 중년 이후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면역력 강화의 '조력자': 꾸준한 운동은 면역 세포 활성화를 도와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슬로우조깅으로 면역력을 키워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세요.

스트레스 해소의 '명약':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줄이고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하여 스트레스 해소 및 기분 전환에 효과적입니다. 슬로우조깅은 스트레스로 지친 현대인들에게 마음의 안정을 선사하는 명약이 될 수 있습니다.

인지 기능 향상의 '촉매제': 뇌 혈류량을 증가시켜 인지 기능 개선 및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슬로우 조깅으로 뇌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는 사실!

당뇨병 예방 및 관리의 '동반자': 혈당 조절 능력을 향상시켜 당뇨병 예방 및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건강한 삶을 위한 슬로우 조깅, 오늘부터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2. 근력 운동

 

    어르신에게 근력은 곧 돈이다. 정희원 서울대 노년내과 교수에 따르면, 근육 1kg 은 약 1,500만원의 가치를 한다고 한다. 여기에는 근육이 없을 때 발생하는 낙상 사고등에 따른 치료비, 요양 병원비, 삶의 질 저하 등이 종합적으로 고려되어 있다.

 

"생로병사의 비밀 - 달리기, 골밀도 관절 근육 강화와 심폐지구력, 기초대사량 증진된다"에도 나오듯이, 달리기는 하체 근육 강화에 있어, 단순히 서 있는 것에 비해 몇배나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그렇다면, 1,500만원짜리 1kg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 달리기를 해야 하는 것은 거의 필수같다.

 

하체 근력은 걸어 다는 것에 꼭 필요하다. 어르신들의 건강하게 걸을 수 있으면 이동의 자유가 보장되고, 이동의 자유가 보장되면 삶의 질이 높아진다. 따라서 슬로우 조깅은 어르신들에게 높은 삶의 질을 선사한다.

 

 

3. 운동화 그대로 사용

 

    마라톤을 전문적으로 한다면 좋은 운동화가 필요하겠지만, 슬로우 조깅은 특별히 좋은 운동화가 필요없다. 왜냐하면, 무리한 운동이 아니기 때문이다. 걷기와 달리기의 중간 정도의 강도이므로, 달리기를 위한 전용 장비가 필요 없다. 편안한 운동화면 충분하겠다. 그렇다면, 또 돈이 굳는다. 지금 신고 있는 것을 그대로 신고 슬로우 조깅을 하면 되므로 새로운 운동화를 장만하지 않아도 된다. 그 정도로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이 되겠다.

 

 

 

간편한 복장과 집에 있는 운동화를 신고 밖으로 나가 보자. 짧은 보폭으로 앞꿈치와 중간 발바닥이 지면에 닿도록 하면서 대화가 가능한 속도로 달려 보자. 이것이 곧 슬로우 조깅이다. 어르신에게 안성맞춤인 운동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사실은 어르신뿐만 아니라 건강이 안 좋은 분들에게도 슬로우 조깅이 적극 추천되고 있다. 아래 영상에 따르면, 돌연사 위기를 넘긴 심근경색 환자에게 건강을 회복하는 핵심 방법으로 추천되고 있는 것이 바로 운동이라고 한다. 그중에서도 걷기와 달리기가 유용하다. 그리고 정형외과 의사들도 무릎 관절염 개선에 슬로우 조깅이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당뇨병 환자들도 슬로우 조깅을 하면 혈당이 미친 듯이 좋아진다고 한다. 이러니, 내가 운동만능주의에 빠질 수 밖에!

 

 

https://youtu.be/C-o_4tL29Go